본문 바로가기
환경과 안전

안전 점검 및 작업에 따른 점검 내용

by 또로로로롱 2023. 1. 11.

 

안전 점검이란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실태를 명확히 파악하는 것으로써 불안전 상태와 불안전 행동을 발생시키는 결함을 사전에 발견하거나 안전 상태를 확인하는 행동을 말한다. 안전 점검을 통해 설비의 안전 확보, 설비의 안전 상태 유지, 인적 안전 행동 상태 유지 등을 할 수 있다. 안전 점검을 통해서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요인들을 사전에 제거한다는 점에서 안전 점검의 의의가 크다. 실제 안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작업자의 부주의나 보호구 미착용 등의 인적 요인에 의한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하지만 그 외의 설비나 장비에 의한 사고도 발생하게 되는데 이는 작업자와 무관하게 치명적인 안전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특별히 더 조심할 필요가 있다.

 

안점점검의 종류

안전 점검을 주기에 따라 분류하면 정기점검, 수시점검, 특별점검, 임시점검 등으로 분류가 가능하다. 정기점검은 일정 시간마다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점검으로 법적 기준 또는 사내 안전 기준을 충족하기 위하여 실시한다. 대부분의 안전이 그렇듯 강제하지 않으면 지키기가 쉽지 않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정부는 산업안전보건법, 고압가스관리법, 위험물관리법 등의 안전 관련 법규를 제정하여 정기적으로 시설물 점검 및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각 사업장에서는 법규의 규제 내용 외에도 현실에 맞는 안전 관리 규정을 수립하여 조금 더 세밀하게 안전 점검을 실시한다. 수시점검은 매일 작업 전, 중, 후에 일상적으로 실시하는 점검을 말하며 작업자, 책임자, 관리자 등 모두가 실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 현장에서 작업하는 근로자가 위험 요소를 가장 잘 알고 있으며 작업 전, 후에 안전을 확인하는 것을 습관화 들여서 안전을 확보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특별점검은 기계, 기구, 설비의 신설, 변경, 수리 등으로 비정기적 점검을 말하며 기술책임자가 실시한다. 공장의 특성상 대부분 24시간 쉴 새 없이 가동되는 경우가 많다. 평소에는 큰 위험이 없을 수 있으나 주기적인 오버홀이나 급작스런 고장에 따른 수리 등으로 공정을 멈췄다가 다시 가동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된다. 이때에는 정상 상태로 도달하기 전까지 공정의 압력, 원료의 투입량 등이 일정하지 않아서 사고 발생의 위험이 특히 높다. 이런 위험을 방지하기 위하여 특별점검을 세밀하게 실시하여야 한다. 임시점검은 정기점검 이후 다음 정기점검 이전에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임시로 실시하는 점검의 형태를 말한다.

 

작업의 안전 확인 사항

안전한 작업을 위한 점검 사항으로는 외관점검, 기능점검, 작동점검, 종합점검 등이 있다. 외관점검은 기기의 배치, 상태, 부식, 균열 등의 문제 사항을 확인한다. 기능점검은 간단한 조작을 통하여 기능에 문제가 없는 것이 파악하는 것이며 작동 점검은 안전장치나 기타 안전을 위한 설비를 작동시켜 문제점을 확인하는 것이다. 종합점검에서는 여러 가지 상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문제점 발생 여부를 확인한다. 안전 점검을 매번 균등하게 빠짐없이 진행하기 위해서는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서 많이 진행한다. 체크리스트에는 점검대상, 점검부분, 마모, 균열, 부식 등의 점검항목, 점검 주기, 육안점검, 정밀점검 등의 점검 방법, 안전 검사 기준, 사내 기준 등의 판정 기준, 조치 사항 등을 넣는다. 이를 통하여 점검자가 바뀌더라도 똑같은 조건으로 안전 점검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체크리스트 점검을 진행할 때 유의 사항으로는 판정 기준 종류가 여러 가지인 경우 적합 여부로 판정한다. 하나의 척도로 확인할 경우에는 수치로 표시하여 객관성을 확보한다. 다른 안전 대안 등도 검토한다. 체크리스트의 항목을 점검자가 완전히 이해하지 못할 경우에는 반드시 점검 내용을 잘 아는 관리자 등과 협의하여 확실하게 점검하도록 한다. 실제 몇 가지 예를 들어 점검 항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공기압축기를 가동할 경우에는 공기 저장 용기의 외관 상태를 확인한다. 드레인 밸브의 조작 및 상태 확인한다. 압력방출장치의 기능 및 윤활유의 상태를 확인한다. 회전부의 덮개와 그 밖의 연결부위의 이상 유무 등을 확인한다. 작업 전 외관 상태를 꼭 확인하고 작업 중에도 기계에서 발생하는 소음 등을 통하여 직감적으로 설비의 이상 유무를 파악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도 중요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