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에 관하여 생각하다 보면 안전과 관련된 주체인 작업자인 인간에 대해서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기계설비가 아무리 최신의 장비로 되어 있고 안전하다고 하더라도 결국 그것을 운영하는 것은 사람이다. 적절한 방법으로 시기적절하게 사용해야지 안전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항상 사고 현장에서는 인간의 조작미숙으로 인한 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끊이지 않는다. 조금이라도 사고 위험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인간공학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며 이를 현장에 적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인강공학의 목표는 안전성 향상과 사고 방지, 기계조작의 능률성과 생산성의 향상, 쾌적성 등이 있다. 인간공학을 통해서 사업장에서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작업과 관련된 유해, 위험 작업의 분석, 제품설계에 있어서 인간에 대한 안전성 평가, 작업공간의 설계, 인간과 기계의 인터페이스 디자인, 재해 및 질병 예방 등이다.
정의를 살펴보자
인간공학이란 기계와 그 기계조작 및 환경조건을 위한 인간의 특성, 능력과 한계에 잘 조화하도록 설계하기 위한 수단을 연구하는 것이라고 한다. 인간과 기계가 적잘한 관계를 가지고 조화롭게 만드는 학문이라고도 한다. 인간이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과정이다. 인간공학은 인간이 생활의 여러 가지 면에서 사용하는 물질, 기구 또는 환경을 설계하는 과정에서 인간을 고려한다. 인간공학에서는 사람이 잘 사용할 수 있도록 실용적 효능을 높이고 건강, 안전, 만족과 같은 가치 수준을 충족시키는 데 의의가 있다. 인간의 복지향상에도 기여한다. 인간공학을 통해서 다음과 같은 가치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성능의 향상과 훈련비용의 절감, 인력 활용도의 증가를 가져온다. 사고 및 오용에 대한 피해 감소, 생산과 정비성 및 경제성 증대, 사용자의 수용도 향상 등의 효과도 있다. 인간공학을 연구하는 방법으로는 묘사적 연구, 실험적 연구, 평가적 연구가 있다. 인간 기준의 종류에는 인간의 성능 척도, 주관적 반응, 생리학적 지표, 사고 및 과오의 빈도 등이 있다. 평가 기준으로는 빈도, 강도, 잠복시간, 지속시간, 인간의 신뢰도 등이 있다.
인간과 기계의 체계 및 시스템
특정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한 조화 있는 상호 작요을 하거나 상호 관련 어떤 공통된 목표에 의한 사물들의 집단을 시스템이라고 정의한다. 시스템은 개방 시스템과 폐쇄 시스템으로 분류한다. 개방 시스템은 입력에 반응하는 출력이 다시 입력으로 연결되지가 않는다. 폐쇄 시스템에서는 피드백이 가능하여서 입력에서 반응하는 출력이 다시 입력으로 연결되어 영향을 끼치는 시스템이다. 시스템 내부에서 존재하는 영향을 끼치는 시스템은 하부 시스템이라고 부른다. 인간은 감각기관을 통해서 감지하고 기계는 전자장치 또는 기계장치를 통하여 감지한다. 인간은 두뇌에 기억하고 기계는 자기 테이프나 천공카드에 보관한다. 인간과 기계 통합시스템은 한 명 이상의 사람과 한 가지 이상의 기계로 구성되어 있다. 인간만으로 또는 기계만으로 발휘하는 그 이상의 능력을 나타낸다. 대부분의 작업 활동은 인간과 기계 통합시스템으로 작동하므로 운용 방식 및 특성을 잘 파악하여 그 임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능의 비교
인간과 기계를 비교하면 감각 기능을 가지고 있고 정보를 보관하거나 의사결정을 하고 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 작업 수행에서는 기계가 인간에 비해 월등하다. 인간은 생리적, 사회적 특성에 의한 능력은 한계가 있다. 의사 결정의 논리적인 면에서는 인간의 능력이 월등하다. 업무가 있을 경우 기계나 사람에게 할당할 때에는 그 특성을 잘 파악하여 효율적으로 업무가 진행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인간이 기계보다 우수한 부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복잡하고 다양한 자극의 형태를 잘 식별하며 예기치 못한 사건에 대한 감지가 가능하다. 관찰을 통한 일반화가 가능하고 귀납적 추리가 가능하다. 과부하 상태에서는 중요한 일을 선별하여 집중이 가능하다. 기계가 인간보다 우수한 점은 반복적인 업무의 효율성이 높다. 암호화된 정보를 신속하게 대량으로 보관이 가능하다. 연역적 추리가 가능하고 정량적 정보처리가 가능하다. 동시에 여러 가지 작업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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