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환경과 안전

전기의 위험성 및 안전사고 방지 대책

by 또로로로롱 2023. 3. 1.

전기는 일상생활에 있어서 없으면 생활이 불가능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편리함을 주는 만큼 잘못 사용할 경우에는 매우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화재사고가 발생했을 경우 누전에 의한 화재가 굉장히 많다. 그만큼 편리하게 사용하면서 그 위험성에 대해서는 무관심한 것이 현실이다. 일상생활에서 기본적인 사항들만 잘 지켜도 전기화재의 위험성은 크게 줄일 수 있다. 전기에 의한 감전의 위험성은 발생률은 낮다. 하지만 안전사고가 발생하면 매우 치명적이며 운 좋게 생명을 건져도 회복이 불가능한 경우도 많다. 감전사고의 원인을 파악하고 대책을 알아보자.

 

통전전류 및 인체에 미치는 영향

전기는 일상에 매우 친숙하게 사용하고 있는 존재이다. 전자 및 양자에 의해 보유가 된다. 정지상태에서는 잠재에너지를 가지고 있고 힘을 미친다. 운동하는 경우에는 전기장과 자기장을 수반하고 그에 따른 힘을 미치게 된다. 전기 재해는 전기 에너지가 인체에 통할 때 나타나는 감전이 있다. 전기의 잘못된 사용으로 발생하는 누전에 의한 화재가 있다. 분진, 증기가 존재하는 경우 전기 스파크나 화학반응으로 점화원이 폭발을 일으키는 폭발도 발생할 수 있다. 인체의 감전에 대해서는 남녀에 따른 성별, 개인차, 연령, 건강상태가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다. 인체의 전기저항은 피부가 보통 2,500옴이다. 피부에 땀이 있을 경우에는 1/12, 물에 젖은 경우에는 1/25까지 감소하게 된다. 1옴은 1 볼트의 전압이 가해졌을 때 1 암페어의 전류가 흐르는 저항을 말한다.

 

감전에 영향을 주는 요인

감전이 발생하는데는 여러 가지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게 된다. 통전 전류의 크기, 전류의 통전 시간, 통전 경로, 전원의 종류, 주파수 및 파형 등이 영향을 미친다. 추가적으로 인체의 특성, 전압, 계절의 요소들도 영향을 미친다. 허용접촉전압은 인체를 통과하는 전류와 저항의 곱이 전압이 된다. 감전 시에는 인체에 흐르는 전류는 인가전압에 비례하고 인체저항에 반비례한다. 인체는 전류의 열작용이 전류의 세기와 시간의 곱이 어느 정도 이상이 되면 발생하게 된다.

 

감전사고의 방지 대책

감전 사고는 직접 전기에 접촉하는 경우와 간접 접촉에 의한 사고로 분류가 가능하다. 직접 접촉에 의한 감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수칙을 잘 지켜야 한다. 충전부 전체를 절연한다. 기기의 안전조치로 노출된 배전 설비는 폐쇄형으로 변경한다. 적절한 방호구조를 설치하여 안전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설치 장소를 제한한다. 전기의 감전 위험이 있는 곳은 평소에 작업자의 동선과 멀리 떨어져서 배치하며 접근이 불가능하도록 시건장치를 설치한다. 도금장치나 용해로 등의 충전부는 불가능하다. 작업장 주위 바닥이나 도전성 물체를 절연물로 도포하고 작업자는 절연화나 보호도구를 반드시 착용하도록 한다. 덮개나 방호망 등으로 충전부를 방호해야 한다. 기기는 항상 안전전압 이하에서 사용하도록 한다. 간접접촉에 의한 감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보호절연물을 사용해야 한다. 안전전압 이하의 기기를 항시 사용하도록 한다. 보호 접지를 사용 한다. 사고회로의 신속한 차단을 한다. 만약 인체의 감전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심장 마비가 발생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인공호흡을 실시하도록 한다. 인공호흡은 분당 12회에서 15회의 속도로 30분 이상 지속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인체의 호흡이 없고 심정지가 발생했더라도 멈추지 않고 계속 실시해야 한다. 1분 이내에 인공호흡을 실시할 경우에는 소생률이 95% 이상이 되지만 5분이 지나버리면 25% 미만으로 급격하게 낮아지게 된다. 감전 사고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지체 없이 인공호흡을 실시해야 한다. 감전에 의한 사망은 흉부 수축에 의한 질식, 심장의 심실세동에 의한 혈액순환 기능 상실, 뇌의 호흡중추신경 마비에 따른 호흡중지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 인공호흡을 실시할 때에는 의식의 상태, 출혈의 상태, 맥박의 상태, 호흡의 상태, 골절 등의 외부적 요인을 잘 지켜봐야 한다. 안전사고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인공호흡을 실시하기 전에 구조대에 연락하여 신속히 병원으로 이송할 수 있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

댓글